[소고] 책임진다는 말...

@codemaru · November 08, 2018 · 6 min read

오래전 일이다. 먹고 살기 힘들어 인건비 따먹기 SI 사업을 하던 때였다. 당연한 얘기지만 SI 사업에는 적은 리소스를 투입하고 최고의 효과를 얻어야 하던 시절이기도 했다. 그래야 시간이 생기고 그래야 우리 솔루션도 돌 볼 수 있기 때문이다. 그 당시 과제의 한 모듈을 담당했던 개발자가 자꾸 직접 구현해서 될 일이 아닌 것을 직접 구현하려고 했다. 문자열 인코딩을 처리해야 하는 모듈이었다. 문자열 인코딩만 본다면 개발자가 직접 구현해도 될 것 같지만 온갖 코드페이지를 다 처리해야 했기에 또 그렇게 간단하진 않은 모듈이었다. 그래서 왠만하면 오픈소스를 쓰라고 검토해서 알려주었다. 다소 C++ 중2병 환자가 만든 소스 코드 같아 보였지만 코드 내부를 봤을 때 온갖 코드페이지를 잘 처리할 수 있을 만큼 충분히 복잡하게 만들어져 있었다. 안타깝게도 문제의 개발자는 온몸으로 거부했다. 스스로 직접 구현할 수 있고, 그 소스는 너무 복잡하다고 했다. 그러고 덧붙였다. 잘못되면 책임지겠다.

뭐 뻔한 결말이지만 그 친구가 만든 코드가 잘 되지도 책임을 지지도 못했다. 직접 만든 코드는 우리가 실시한 간단한 테스트는 통과 했지만 의뢰한 업체의 온갖 테스트에는 속속 문제가 발생했다. 러시아어에서 비롯된 문제는 온갖 if문을 달아가며 언어 하나가 나올 때마다 땜빵을 해봤지만 잘 되지 않았다. 결국 처음부터 그 오픈소스 코드를 가져다 쓰는 코드로 바꾸고서야 문제가 해결됐다. 하지 않아도 될 고생을 한 것도 화가 났지만, 우리에게 천금같았던 시간을 낭비했다는 데 더 많은 울화가 치밀었다.

책임진다는 말을 우리는 너무 쉽게 하는 경향이 있다. 아마도 그 직원은 두 가지 의미에서 책임진다는 말을 했을 가능성이 높다. 1) 책임지고 그만두겠다. 2) 잘못되면 내가 그 돈을 메꾸겠다. 대체로 1번의 의도로 말하는 경향이 많지만 그건 그 어떤 것에 대한 책임도 되지 않는다. 회사 입장에서 책임이란 말은 그저 문제가 없는 상태로 일이 잘 처리되는 것 외에는 어떠한 방법도 없기 때문이다. 그런 맥락에서 2번도 해법은 아니다. 금전적 손실은 메꿀 수 있겠지만 일을 맡긴 업체와의 관계는 보상이 불가능하니 말이다. 사실 돈을 메꾼다는 것도 불가능한 상황이긴 했다. 그 친구가 숨도 안 쉬고 5년을 일해도 메꿀 수 없는 규모였다.

시간이 많이 흘렀다. 이 어리고 서툴렀던 시절의 추억담이 종종 떠오른다. 그 친구 입장에 내가 서 있다는 생각이 들어서다. "방향이 틀리면 속력은 아무런 의미가 없다"라는 간디의 말도 다시금 생각나는 요즘이다. 아주 사소한 나의 잘못된 생각 하나에 시간과 속력이 더해져 우리는 완전 엉뚱한 장소에 도착해 버렸다. 이제는 내가 잘못 생각한 일들을 책임지고 바로 잡아야 하는 시간인 것 같다는 느낌. 사실 앞서도 말했지만 책임진다는 건 그 어떤 형태로도 불가능하다. 그 말을 꺼낸 순간 우리는 책임질 수 없는 상황에 도달한 경우가 더 많이 때문이다. 그럼에도 최선을 다해야 한다. 그게 그나마 나의 잘못을 조기에 알려준 현명한 사람들에 대한 예의일테니까…​ 머리가 나쁘면 손발이 고생이고, 똥인지 된장인지 먹어봐야 안다.

@codemaru
돌아보니 좋은 날도 있었고, 나쁜 날도 있었다. 그런 나의 모든 소소한 일상과 배움을 기록한다. 여기에 기록된 모든 내용은 한 개인의 관점이고 의견이다. 내가 속한 조직과는 1도 상관이 없다.
(C) 2001 YoungJin Shin, 0일째 운영 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