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가드 170 오류 코드 해결 방법

@codemaru · July 09, 2013 · 5 min read

gg170 게임가드 170 오류 코드 화면

게임 하시면서 이런 화면을 많이 보셨을 겁니다. 게임가드 구동에 실패해서 발생하는 게임가드 170 오류 코드입니다. 오류 코드가 발생하면 상기 화면과 같이 친절한 메시지 상자를 출력해서 사용자에게 오류가 발생했음을 알려주고 있습니다. 그런데 안타깝게도 공식 FAQ 페이지에도 관련 오류 코드에 대한 설명이 나와 있지 않아서 전문적인 지식이 없는 분들은 문제점을 해결하기가 힘드실 것 같아요. 저도 오늘 게임을 하다가 이 오류 코드를 만났는데요. 검색을 해보니 저 외에도 수많은 분들이 이 오류 코드 때문에 고생하시는 것 같아서 해결 방법을 포스팅해 봅니다.

우선 해당 오류 코드는 게임가드 서비스나 드라이버가 구동이 실패했을 때 발생하는 것으로 추정됩니다. 실패하는 이유는 여러가지가 있을 수 있는데요. 보통은 게임에 관리자 권한이 없거나 백신에서 해당 권한을 차단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백신을 사용하시는 경우에는 해당 백신을 종료하신 다음에 게임을 실행해 보시구요. 그래서 실행된다면 백신 때문인 겁니다. 그럴 때에는 각자 사용하는 백신 옵션을 조정해서 게임가드에 관련 권한이 부여되도록 설정해 주시면 됩니다.

다른 주요한 원인은 실행되는 게임에 관리자 권한이 없어서 발생하는 경우입니다. 윈도우 Vista 부터 UAC 라는 것이 생겼습니다. 관리자 권한을 요청하지 않으면 무조건 일반 권한으로 프로그램을 실행시키는 기능입니다. 이런 좋은 운영체제를 사용하면서 보안성을 취약하게 만들기 위해서 일부러 UAC 기능을 꺼두었다면 문제가 되지 않는데, 만약 켜져 있다면 게임이 별도로 관리자 권한을 요청하지 않으면 게임가드도 관리자 권한을 얻지 못해서 170 오류 코드가 발생하게 됩니다. 통상적으로 이런 경우에 게임사에 요청해서 게임 실행파일에 관리자 권한을 요청하는 매니페스트를 추가해 두면 문제가 발생하지 않는데요. 제가 실행했던 반 온라인의 경우에는 게임 실행 파일에 매니페스트가 없어서 UAC를 끄기 전까지는 170 오류 코드를 피할 수가 없었습니다.

이렇게 매니페스트가 없어서 관리자 권한을 못 받는 게임인 경우에는 임시 방편으로 해당 게임을 항상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하도록 옵션을 설정해 주시면 됩니다. 게임 실행 파일이 있는 폴더로 가셔서 게임 실행 파일에 우클릭해서 설정 메뉴에 보시면 아래와 같이 항상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하도록 만들어주는 옵션이 있습니다. 이 옵션을 체크한 다음 게임을 실행하시면 됩니다. 그러면 게임 실행 시에 UAC 경고창이 뜨게 됩니다. YES 눌러주면 게임가드가 관리자 권한을 얻을 수 있고, 여러분도 게임을 할 수 있게 될 겁니다.

prop 게임 클라이언트 프로그램 등록 정보 화면

 0  4

 

@codemaru
돌아보니 좋은 날도 있었고, 나쁜 날도 있었다. 그런 나의 모든 소소한 일상과 배움을 기록한다. 여기에 기록된 모든 내용은 한 개인의 관점이고 의견이다. 내가 속한 조직과는 1도 상관이 없다.
(C) 2001 YoungJin Shin, 0일째 운영 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