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스템] 슬랙 윈도 네이티브 애플리케이션 폰트 변경하기

@codemaru · March 26, 2015 · 2 min read

그간 윈도 환경에서 슬랙은 네이티브 앱이 없고 크롬 확장으로 사용해야 해서 다소 불편함이 있었습니다. 그런 불편함을 알았는지 드디어 슬랙에서 윈도 네이티브 프로그램을 절찬리 배포하기 시작했습니다. 반가운 마음에 깔아보았는데 시작부터 이건 비주얼에 큰 실망을 안겨주는 군요 ㅠㅜ~ 안타깝게도 폰트 설정을 찾아보았으나 쉽게 찾을 수가 없었습니다.

폰트 이건 아니잖아~

폰트 이건 아니잖아~

혹시나 방법이 있나 싶어서 구글신에게 물어보았더니 친절한 일본 블로그에서 해결 방법을 찾을 수 있었습니다. 아래 방법대로 하면 폰트를 변경하실 수 있습니다.

node-js깔고 아래 명령어를 치면 app.extract 디렉터리에 소스 코드가 풀립니다.

npm install -g asar
cd %LOCALAPPDATA%/slack/app-1.0.0/resources
asar e app.asar app.extract

압축 풀린 디렉터리에 가서 “/src/ssb/app.js” 파일을 열어 보면 아래와 같은 부분이 있습니다. ko-KR이 아니라 ja-JP로 되어 있습니다. 그 부분을 아래와 같이 고쳐주면 됩니다. MS PGothic 찾아서 죄다 앞에다 원하는 폰트를 적어주면 됩니다. 저는 Malgun Gothic으로 설정했습니다.

if (layouts.indexOf("ko-KR") < 0) {
  return;
} // Figure out what the default font family for messages currently is

var fontFamily = cssom.fontFamily.replace("'Lato'", "Lato")
                       .replace("Lato,", "Lato, Malgun Gothic, MS PGothic,");

수정 다 했으면 "asar p app.extract app.asar" 명령어를 입력해서 파일을 다시 패키징해주면 됩니다. 그리고 슬랙을 껐다 키면 아름답고 미려한 폰트를 구경하실 수 있습니다.

바로 이거죠~

바로 이거죠~

@codemaru
돌아보니 좋은 날도 있었고, 나쁜 날도 있었다. 그런 나의 모든 소소한 일상과 배움을 기록한다. 여기에 기록된 모든 내용은 한 개인의 관점이고 의견이다. 내가 속한 조직과는 1도 상관이 없다.
(C) 2001 YoungJin Shin, 0일째 운영 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