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트 연산 몇 가지, 2002

@codemaru · October 20, 2011 · 1 min read

요즘은 실제로 윈도우나 리눅스쪽에서 프로그래밍을 한일이 별로 없어서 그쪽으로 적을만한 것이 없네염. 드뎌 몇달간 당당히 오늘의 코드를 지키고 있던 진수 변환기를 재치고 새로운 코드를 올려 놓으려 합니다.

요즘 원칩 플밍을 하면서 비트 연산이 자주 필요해서 만들어 본 함수입니다. 함수라고 하기보다는 매크로 입니당. 그럼 코드 내려 갑니당.

#define CHKBIT(var, n)   ((var) & (0x01 << n)) 
#define CLRBIT(var, n)   ((var) & (~(0x01 << n))) 
#define SETBIT(var, n)   ((var) | (0x01 << n)) 

위에서 부터 설명 드리겠습니다.

CHKBIT(숫자, 비트번호) 하면 해당 숫자에 비트번호가 세팅되어 있는지 되어 있지 않은지를 판단합니다. CLRBIT는 해당 숫자의 비트를 제거하는 것이며 SETBIT은 해당 숫자의 비트를 설정하는 것 입니다. 모든 기준은 8비트 자료형에 맞추어져 있습니다.

@codemaru
돌아보니 좋은 날도 있었고, 나쁜 날도 있었다. 그런 나의 모든 소소한 일상과 배움을 기록한다. 여기에 기록된 모든 내용은 한 개인의 관점이고 의견이다. 내가 속한 조직과는 1도 상관이 없다.
(C) 2001 YoungJin Shin, 0일째 운영 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