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고] 당신의 코드는 무슨 색깔인가요?

@codemaru · May 10, 2014 · 4 min read

언젠가 학교 선배가 자바스크립트 코드 컨테스트에서 누군가가 코드 바이트를 줄이기 위해서 PNG에다 코드를 인코딩해서 사용했다는 이야기를 했습니다. 문득 그 이야기를 곱씹다가 내가 만든 코드는 무슨 색깔일까 하는 생각이 들더군요. 이 거대한 코드를 컬러로 바꾸면 무슨 그림이 나올까, 하는 생각. 그래서 한 번 해봤습니다.

                 md 0
XIGNCODE3 250M

레거시 코드를 제외한 XIGNCODE3 전체 소스 트리를 이미지로 변환한 겁니다. 어떤가요? 처음에 결과를 보고는 적잖게 당황했습니다. 내가 만든 코드가 이렇게 칙칙한 회색 빛깔이었다늬, 이러면서 말이죠. 결과를 보기 전까지 전 총쳔연색의 아주 아름다운 뭔가가 나타날거라 상상했거든요. 늘 상상과 현실은 거리가 있게 마련이죠 ㅋㅋ~ 그래도 뭔가 가로 줄무늬가 나이테 같기도 하고 퇴적암의 퇴적층 같기도 한 그런 느낌도 들긴 했습니다. 풉, 맞습니다. 우리만 당하고 있을 순 없죠. 다른 프로젝트 소스 트리에 대해서도 스크립트를 돌려봤습니다. ㅋㅋㅋ~

                 md 1
boost 150M

                 md 2
chromium 1.5G

XIGNCODE3 프로젝트는 그래도 밝은 편이었습니다. 부스트랑 크로미움 소스 코드에 비하면 말이죠 ㅋㅋㅋ~ 이 그림들을 보고 있노라뉘 이제부터 소스 코드에 대해서는 청사진(blue print)이 아니라 흑사진(black print)이라는 표현을 써야 할지도 모르겠습니다.

                 md 3
XIGNCODE3 250M

우중충한 그림들에 다소 충격을 받았을 여러분을 위해서 조금 희망적인 이야기가 필요할지도 모르겠습니다. 사실 회색빛깔이 전부는 아닙니다. 그 회색빛깔 사이로 무한 확대 작업을 해보면 실질적으로 그 내부에는 이와 같이 총천연색으로 이루어져 있거든요. 이쯤에서 채플린옹의 이야기를 한번 떠올려주면 되겠습니다.

Life is a tragedy when seen in close-up, but a comedy in long-shot.

인생은 가까이서 보면 비극이지만 멀리서 보면 희극이다.

– Charles Chaplin

                 md 4
매직아이같은 이 색깔의 코드는 무엇에 쓰는 물건일까요?

이 코드의 비밀을 알아낸 분은 codewiz at gmail.com으로 메일을 보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같이 할만한 일이 있을지도 모르잖아요 ^^;;

@codemaru
돌아보니 좋은 날도 있었고, 나쁜 날도 있었다. 그런 나의 모든 소소한 일상과 배움을 기록한다. 여기에 기록된 모든 내용은 한 개인의 관점이고 의견이다. 내가 속한 조직과는 1도 상관이 없다.
(C) 2001 YoungJin Shin, 0일째 운영 중